1. 맹자의 생애와 맹자의 저서
(1) 맹자의 생애
맹자(B. C. 372~289)는 전국시대 추나라 사람으로 이름은 맹가(孟軻)이다.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 맹가를 맹자라고 부르는 것은 사후에 존칭으로 부른 것이며 그의 저서도 맹자로 부르게 되었다. 주열왕 4년에 태어
진시황보다 앞 시대를 살았던 맹자가 보았다면 왕도는커녕 패도정치라고 비난하였을 것이다. 진시황은 확실히 유교적인 인물은 아니었던 것 같다. 한나라 무제가 유학을 국교로 확립한 이래 유학은 주도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 했지만 이전까지만 해도 유가보다 법가와 도가가 더 지배적인 유파였다.
맹자가 어찌하여 시경은 자주 인용하면서 虞書(우서)와 夏書(하서)같은 것은 인용하지 않았겠는가 여기에 있어서 고대 문헌 가운에 비교적 믿을 수 있는 國語(국어) 가운에서 신의 관념을 찾아볼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이 책(楚語)에서 초소왕과 관야부가 문답한 것을 보면 비록 역사적 사실은 아니라고
백가의 각 사상 및 철학은 다르지만 어떠한 사상이든지 다양한 방향에서 자기 성찰의 기회를 준다.
편안한 문체이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신영복 교수의 해석과 관점이, 동의 여부를 떠나서, 그 기회를 훨씬 크게, 또한 여러 가지로 열어주는 것 같다.
독자들 마다 울림 있는 꼭지와 대목, 주제가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
맹자. 순경 열전의 기술이 애매하고 간략하기 때문이며, 또한 연대 결정의 기준이 되는 순자가 제(齊)나라로 유학한 연령과 연대마저 "나이 50에 처음으로 와서 제에 유학함" "전병지속개이사제양왕시이순경최위로사(田騈之屬皆已死齊襄王時而荀卿最爲老師)"라고 기술되어 있을 뿐이다. 전국시대(B.C.403
맹자가 살았던 시대는 극도로 혼란했다. 춘추전국이라고 하는 격변기에 주왕조의 법통을 지키고 무너지는 종법제도의 유지를 통해 혼란을 극복하고자 했던 것이다. 춘추시대 말기에 발명된 철기가 전국시대에 이르러 널리 보급되면서 사회 경제적 토대는 매우 급변하게 되었다. 경제적 급변으로 인하
맹자가 제시하는 도덕적 원칙과 사회적 정의에 대한 이해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탐구하고 싶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저는 맹자의 사상이 단순한 철학적 논의를 넘어서, 개인의 도덕적 책임과 사회적 정의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맹자의 이야
맹자의 저서 '맹자'의 구성을 보면 '맹자'는 7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맹자가 제자들과 나눈 대화를 기록한 내용이다. 정치, 철학, 인간 본성, 교육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를 포함하고 있다. 내용적으로 '맹자'는 쉬운 문체와 생생한 비유를 사용하여 독자들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쓰였다. 또한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맹자(孟子)는 흔히 공자의 계승자로 불린다.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은 순자의 성악설과 비교되는데 맹자의 왕도정치는 성선설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적 이상주의라